공지사항

  작성자   : 웹마스터 (webmaster@tskaf.org) 추천: 598, 조회: 3737, 줄수: 6, 분류: Etc.
제16회 장학제 2차 인터뷰 심사평
< 제16회 장학제 2차 인터뷰 심사평 >

T.S.Kim Architectural Fellowship Foundation은 2007년 장학금 수상자로 나은중씨를 선발하였다. 최종 인터뷰대상으로는 선정된 수상자 외에 정우석, 오지환씨가 올랐다.
수상자 나은중씨는 이미 1차 작품집 심사에서 가장 인상적인 후보로 주목되었다. 건축 외에 회화, 조각, 사진 등의 작업을 통해서 표현되고 있는 것은 작업 종류의 다양함 속에서도 풍부한 감수성을 지닌 일관된 건축가의 모습이었다. 인터뷰에서도 나은중씨는 폭넓은 분야의 수련을 거쳐 탄탄한 기초를 지닌 건축가의 모습을 통해 심사위원들에게 미래에 대한 기대감을 심어주었다. 그것은 건축절대숙명주의와 건축무의미회의주의로 이분화되곤 하는 한국의 청년건축계에서 쉽게 찾기 어려운 발견이었다. 심사위원들이 그를 통해 발견한 것은 대다수가 걷는 길이 항상 옳지는 않다는 믿음으로 자신을 길을 걷기 시작한 건축가의 모습이었다.
정우석, 오지환씨는 어디에 내놓아도 부끄럽지 않을 건축작업의 충실함과 생활의 성실함을 작품집을 통해서 표현하였다. 그러나 건축작업의 완성도에 앞서 건축작업의 의미를 묻는 과정에 대한 성찰은 기대에 미치지 못하였다. 표현하되 인문적 소양이나 사회적 분석의 능력을 얻기 위해 두 사람 모두 잠시 쉬어가는, 그리하여 주위를 넓고 멀리 둘러보는 순간이 필요할 것이다. 김태수여행장학재단은 분명 그런 순간을 필요로 하는 미래의 건축가들을 위해 장학금을 수여한다. 그러나 심사위원들은 선정된 나은중씨의 시선이 장학재단이 제공하는 여행의 기회를 통해 얼마나 더 넓은 곳으로, 또 멀리 날아갈지 기대가 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김태수, 김정곤, 황두진, 서현
이전: 2007년 제16회 장학제 포트폴리오 반환 관련
다음: 2007년 제16회 김태수 해외건축여행장학제 최종발표
2007/05/21(10:26)
CrazyWWWBoard 2000

Vote Reply Modify Forward Prev Next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