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Vote Reply Modify Forward Prev Next List

  작성자   : 웹마스터 추천: 791, 조회: 4085, 줄수: 18, 분류: Etc.
제17회 김태수 해외 건축여행 장학제 2차 인터뷰 심사평
제17회 김태수 해외건축여행장학제의 2차 인터뷰심사가 지난 6월4일에 개최되었습니다.
심사에는 장학재단에서 위촉을 받으신 연세대학교의 이상준 교수와 진아건축의 최상익 소장께서 수고하여 주셨고 옵져버로 건국대학교 건축대학의 김정곤 교수와 맥스트랫의 신종환 대표께서 참여하셨습니다. 인터뷰심사결과 접수번호4번의 송정준씨가 최종당선자로 선정이 되었습니다.

2차 인터뷰심사에 앞서 지난 5월에 미국에서 김태수 선생의 주도하에 진행된 일차 포트폴리오 심사 결과 총 19개의 포트폴리오 중 송정준, 강제용, 송지훈씨가 1차심사를 통과하였습니다. 1차 심사 후 김태수 선생께서 2차 인터뷰의 주안점으로 당부한 점은 “건축가가 된다는 길은 길고 오랜 고생스러운 과정인데 얼마나 끝까지 고생을 무릅쓰고 나갈 준비가 되어있는지 알고 싶다. 이것은 개인의 성격과 결심에 달려 있으며 건축에 대한 열정이 얼마나 높은지를 알고 싶다.” 였습니다.

다음은 국내에서 진행된 2차 인터뷰 심사평입니다.

이상준 교수, 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
於焉間 17회를 맞은 이 Travelling Fellowship은 그동안 16명의 유능한 젊은 건축인들에게 귀중한 배움의 기회를 주어 해를 거듭할 수록 그 설립취지와 권위를 더 높여오고 있다. 올해도 최종후보자로 선정되어 만나본 세 젊은이 모두 훌륭한 재능과 잠재력을 갖춘 건축학도들이었다. 각기 또한 개성이 서로 다르게 두드러져 보여 앞으로의 활동들이 기대되는 材木들이었다. 송정준군은 탁월한 감각과 열정, 그리고 presentation 능력이 돋보였고, 강제용군은 지난 5년여간의 실무경력을 쌓는 동안, 나름대로 추구하는 '진솔한' 건축의 구현을 향한 많은 sketch 등의 노력이 인상적이었다. 송지훈군 역시 대학원, 실무 등 자신의 진로를 위한 기초를 착실하게 다져온 젊은이로서, 어떤 길로 가든 잘 해낼 가능성이 충분히 있어 보였다. 반면, 하고 싶은 것이 여러 가지인지라, 본인이 말한 '착한 건축가'는 될 것 같지않아 보였다. 이에 따라, 어차피 해외 유학길을 떠나는 송정준군보다는 강제용군에게 기회를 주는 것이 본 Fellowship 의 취지에 더 부합되지 않느냐는 의견이 제시되었으나 젊은 나이에 여러차례 국제설계경기에도 참여하여 입상하기도 한 송군의 열정과 talent를 더 높이 평가하여 송정준군을 추천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김정곤 교수, 건국대학교 건축대학
송정준씨는 현상전을 통하여 건축아이디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왔다. 디지털 건축이 갖는 이미지의 구축적 표현의 한계를 실제 모형작업을 통하여 실험적으로 극복한 점이 높이 평가된다. 새로운 평면구성과 형태를 통한 건축아이디어를 자신의 손작업을 거쳐서 자신의 건축적 도구로 활용한 송정준씨의 작업내용에서 참신성을 찾을 수 있었다.

신종환 대표, ㈜맥스트랫
금년 2차 인터뷰 심사에서는 최종 2명의 후보를 두고 마지막까지 혼선을 치른 후에 심사의 총평을 김태수 선생께 전달하고 의논한 후 최종 당선자를 선정할 수 있었다. 최종 2후보의 포트폴리오 및 건축가로서의 자질이 차라리 비슷한 맥락이었더라면 오히려 선택이 쉬웠을 터인데, 두 사람 모두 나름대로의 유니크한 건축적 성향과 경력을 가지고 있었기에 그 결정은 쉽지 않았고, 결국은 건축에 대한 그 동안의 스스로의 노력과 열정을 십분 보여준 송정준씨의 손을 들어주었다.
송정준씨가 인터뷰 중에 보여준 건축에 대한 진지하면서도 구체적인 태도와 트렌디한 조형이나 기법을 추구하기보다는 본인의 근본적 아이디어를 결과물로 이끌고 나가는 과정에 대한 담백한 설명은 건축이 가져야 할 본질이 무엇인지를 새삼 느끼게 해주었다.
아마도 이런 점은 송정준씨를 만나보지 않고 포트폴리오로만 판단하였다면 간과되었을 부분이리라 생각되며, 세련된 편집기법으로 완성된 포트폴리오라는 물건이 끝내 보여주지 못하는 작가만의 고유한 에너지일 것이다.
이전: 2009년 제18회 김태수 해외건축여행장학제는 예정대로 실시됩니다
다음: 제17회 김태수해외건축여행장학제 포트폴리오 반환관련 안내
2008/08/09(17:06)
CrazyWWWBoard 2000

Vote Reply Modify Forward Prev Next List